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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소설 리뷰/★ 3 ~ 3.5

[장르소설 리뷰] 센스 - [민수珉洙] [3.0]

by 비우내포 2022.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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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소설 리뷰] 센스 - [민수珉洙] [3.0]

 

신경외과 레지던트 2년차.
우연한 기회로 인류개조 실험을 하던 박사에게
의도치 않게 능력을 얻게 되었다.
타인의 감각을 내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이를 바탕삼아 가능한한 모든 역량으로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는 의사가 되려한다.
 
# 전개 및 특이점.
민수珉洙 작가 유니버스의 세계관이다.
전작들이었던 포텐, 케미와 동일한 세계관으로
전작을 봤다면 반가운 캐릭터가 잠깐씩 등장한다.
다행이도 이야기에 직접적으로 얽히진 않아서 굳이 전작을 볼 필요는 없다.
오히려 전작을 본다면 이 작품이 더 실망스러울 수 있다.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갈등 구조나, 배경, 캐릭터의 활용들이
모두 같은 주인공인것 처럼 흡사하기 때문이다.

소재와 사람만 다를 뿐, 상황에 따라 하는 행동이나 사고들이
전작들의 주인공들과 거의 다르지 않다.
더욱이 길지 않은 시간에 작가의 완결된 작품 세 가지를 이어서 보다보니
자가복제에 가깝다는 생각이 자주 들게된다.
 
기본적으로 이 작품의 주인공은
절차 기억(節次記憶, procedural memory)을 모토로 삼는다.
스스로 반복을 통해 습득된 기억을 의미하나 
능력으로 인해 타인의 절차기억을 내 감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후엔 나의 절차기억을 타인에게 전이까지 할 수 있는
감각면에서 인간복사를 이뤄내기도 한다.

능력이 능력이다보니 모든 능력을 온 몸으로 빌어서 상황을 해결한다.
수학자에겐 계산 능력을,
격투가에겐 무투 능력을,
의사들에겐 전공에 대한 전문 능력을,
119 구급대원, 형사, 파일럿 등등 직업을 가리지 않는
습득한 능력을 바탕으로 전천후로 움직이는 히어로가 된다.
전작들의 주인공과 매우 흡사한 성격과 태도로 인류에 헌신하며 살아간다.
 
거의 주인공의 원맨쇼에 가까운 히어로물이라 딱히 뚜렷게 보이는 조연은 없다.
그나마 히로인 역할의 개성있는 여주인공이 있지만,
이쪽도 평범하지 않은 그 세계의 슈퍼천재급의 능력자 이다.
눈으로 보이는 모든걸 수학적으로 풀이해서 보고 있는 인물로
그 감각을 빌려쓰는 주인공만 눈에 들어오게 된 상호 이익적인 커플이다.
다른 캐릭터들도 전작과 늘 같은 패턴으로 등장해서 소모되고 없어져서
크게 기억에 남는 인물들이 없다.

#주인공 인물 정리 (능력, 설정 등).
 - 미각 상실.
 - 한없는 인류애.
 - 능력을 얻은 이후 환자 사망 0.
 - 타인의 절차기억을 본인의 감각으로 활용가능.
 - 그 감각을 또 다시 타인에게 전이가능.
 - 후반 봉인이 해제되면 주인공 복사가능.
 - 모든 의사의 인간 공유 모드.
 - 모쏠인생 한방에 역전.
 
#정리
본인의 만족때문인지, 
작품을 겹칠수록 활용했던 캐릭터의 재활용하기가 쉬워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세계관이 겹치는게 극단적인 장단점만 있는건 아닌듯 하다.
포텐과 케미도 약간 오차가 있는것 같더니
이 작품도 전작들과 겹쳐질때 시간대가 좀 다르게 표현된다.
딱히 중요한건 아니지만 좀 찝찝한건 어쩔 수 없다.

거의 마지막에 다다르면 주인공이 본인의 능력을 오픈 한다.
여기서 작가가 바라보는 세계관이 흥미롭다.
굉장히 희망적으로 그 사실을 알린 주인공과 응원하는 사람들로
악의 없는 유토피아 같은 이타적인 인류애를 보여준다.
늘 비슷한 소소하며 긍정적인 작품들이긴 하지만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질투와 질시를 너무 가볍게
보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나쁘게 본다기 보다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내 생각과 달라서
인지부조화가 오는 느낌이다.
 
이야기는 충분히 읽을만 하다.
소소하지만 흥미로우며 이야기도 다채롭고 상황도 풍성하다.
그렇지만,
소재와 주인공의 이름만 다른 작품이
그 다음에도 이어진다면 과연 읽을 수 있을까.
벌써 세번째로 느낀 생각인데.
 
여러 의미로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5.0] 스토리, 캐릭터, 주제, 필력의 완벽한 조합. (매우 주관적인)
[4.0] 충분히 재미있는 소설.
[3.0] 킬링타임. 시간은 안 아깝다. 평균점.
[2.5] 읽긴 다 읽었는데.. 아쉬움. 평균점.
[1~2.0] 거의 대부분 읽다 포기. 지금 나에겐 읽기 힘든 소설.
 - 이야기 전개의 설득력 저하.
 - 큰 하자가 있는 이야기 (결말, 동기등).
 - 포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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