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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한 흔적/휴넷(Hunet) - Smart MBA (2020)

[Study] 휴넷(Hunet) - Smart MBA #5 인사조직 중간과제

by 비우내포 2022.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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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휴넷(Hunet) - Smart MBA #5 인사조직 중간과제

 
1. 다음은 공정성과 인사고과에 대한 물음이다. 아래 질문에 답하시오. (40)
 
(1) 조직공정성(Organizational justice)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3)
- 조직구성원들을 공정하게 대우해주는 것과 관련된 포괄적 개념.
 
(2) 공정성의 3가지 컨셉과 각각에 대한 설명을 서술하시오. (12)
1. 절차공정성 (Procedural Justice)
- 고과 방법 (시스템)의 공정성 판단: 적절한 시스템을 이용한 평가 및 고과.
2. 분배공정성 (Distributive Justice)
- 보상의 공정성 여부 판단.
3. 상호작용공정성 (Interactoinal Justice)
- 관리자의 관리 방법에 초점을 맞춤.
 

(3) 공정성의 3가지 컨셉이 각각 고과 및 보상관리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10)
1. 절차공정성 (Procedural Justice)
- 조직에 대한 만족도 및 애사심이 높아짐.
- 구성원이 중장기적 관점을 가질 수 있음.
2. 분배공정성 (Distributive Justice)
- 내가 얼마를 받았는가? 분배가 공정하게 되었는가?
- 불평등의 결과는 이직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결과를 낳게 됨.
- 인재의 확보, 구성원사기 향상 및 조직문화등 다양한 부분의 영향을 미침.
3. 상호작용공정성 (Interactoinal Justice)
- 높아지는 구성원들의 업무성과.
- 조직시민행동이 높아짐.
- 상사와 조직에 대한 신뢰도 상승.
- 조직에 피해가 되는 행동의 절제.
-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
 
(4) 고과요소 설정 시 5가지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15)
1. 전략적 통합.
- 비전과 전략의 미션 달성을 위한 중요한 역할.
- 고과 시스템이 구성원들의 변화를 이끌어냄.
- 어떠한 요소를 강조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 필요.
2. 성과와 개인특성.
- 기업조직은 고과요소의 성과가 포함되어 있어야 함.
- 개인특성의 경우 다양한 고민을 필요로 함.
3. 고과 요소의 통제가능성.
- 업무수행자가 컨트롤이 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판단.
4. 행동요소와 결과 요소.
- 행동과 최종결과를 얼마나 함께 고려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5. 고과 설정에서의 균형성.
- 다양한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균형을 이루어낼 필요가 있음.
 

 
 
2. 다음은 조직변화관리에 대한 물음이다. 아래 질문에 답하시오. (60)
 
(1) 변화관리자(Change Agent)6가지 역할과 각각에 대한 설명을 서술하시오. (12)
1. 조직에 대한 이해
- 조직의 문제점, 위기요인을 파악: 조직개발을 위한 여건 조성.
2. 명확한 의사소통
- 구성원들간의 소통 촉진: 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노력 도모.
3. 변화와 노력의 성과
- 불합리한 고정관념이나 장애요인해소: 장애요소를 제거하는 역할.
4. 도전의식
-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격려: 학습과 창의, 도전기회 제공.
5. 구성원들의 신뢰.
- 구성원으로부터 신망을 얻고 자신감과 인내력을 가져야 함: 구성원들의 인내력에 대한 꾸준한 독려 필요.
6. 반대극복
- 대내외로부터 협력을 구할 수 있어야 함: 변화를 추진하고 조직개발을 할 수 있는 원동력 형성.
 
(2) 조직변화의 8단계 프로세스와 각 단계별 내용을 서술하시오. (*제시되는 [B] 양식을 참고해 반드시 올바른 위치에 서술할 것) (24)
조직변화의 8단계 프로세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위기감 조성
강력한 연합의 구성
전략적변화 계획의 작성
비전 및 전략적 변화
계획의 전달
5단계
6단계
7단계
8단계
변화의 노력에 대한
보상
성공체험에 대한 지원
단기적 성공 체험의
집대성
조직변화의 안정화
 

(3) 현재 자신이 속한 조직(부서/기업)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서술하고, 조직변화의 8단계 프로세스에 따라 구체적인 조직변화 실행계획을 수립하시오. (*제시되는 [B] 양식을 참고해 반드시 올바른 위치에 서술할 것) (24)
영업팀 (마케팅팀)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위기감 조성
강력한 연합의 구성
전략적변화 계획의 작성
비전 및 전략적 변화
계획의 전달
실적 목표 달성.
점유율 상승.
프로젝트 리더설정.
현 상황 분석 및 고찰.
이익 or 매출 목표.
상품 및 플래폼 확대
신 상품 출시,
영업지역 및 대상 확대.
5단계
6단계
7단계
8단계
변화의 노력에 대한
보상
성공체험에 대한 지원
단기적 성공 체험의
집대성
조직변화의 안정화
아이디어 모집.
결제권 부여.
인센티브 제공.
진급, KPI 혜택 부여.
매출 상승.
체계적 매뉴얼 정리.
확실한 보상 체계.
전사적지원.
 
[과제 공통 조건]
답안은 교육과정에서 다룬 내용에 근거하여 작성할 것
문항 2-(2)과 문항 2-(3)의 경우, 반드시 제시되는 [B] 양식에 맞추어 답안을 작성할 것
실무 적용 문제(문항 2-(3))의 경우, 반드시 자신이 속한 조직(부서/기업) 상황에 근거하여 답안을 작성할 것

 



 

실무 적용 문제(문항 2-(3))에서 자신이 속한 조직(부서/기업)의 상황에 근거하기가 어려울 경우, 일반적인 직무로 구분되는 팀(부서) 단위를 예로 들어 설명할 것 (: 마케팅팀(부서), 회계팀(부서), 영업팀(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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