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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한 흔적/휴넷(Hunet) - Smart MBA (2020)

[Study] 휴넷(Hunet) - Smart MBA #3 생생경제학 중간과제

by 비우내포 2022.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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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휴넷(Hunet) - Smart MBA #3 생생경제학 중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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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경제학 과목의 중간과제 제출 답안.
기본적으로 책과 크게 달라질게 없는 내용이며,
부족한 내용은 다른 교제 및 인터넷을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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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은 경영전략의 기본개념과 산업구조분석에 대한 질문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총 70점)

(1)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환경분석의 두 가지 큰 관점인 (경영전략의 두 축인)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과 '자원준거론(Resource-based View)'에 대해 각각의 정의를 서술하시오. (15점)

 -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 외부산업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
 - 자원준거론(Resource-based View): 내부의 자원과 능력을 분석하고 보유한 자원과 능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



(2) 마이클 포터 교수(Prof. Micheal Porter)가 제시한 산업구조분석을 위한 5 Forces Model의 5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각 요소별 결정요인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25점)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 산업성장률: 시장규모의 크기 및 시장성장률.
    - 과잉설비: 과잉, 유휴 설비의 보유 필요성 및 그 크기.
    - 제품차별성: 경쟁자에 의한 제품, 서비스 모방의 용이성 정도.
 2) 신규 진입자의 위험.
    -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가 존재.
    - 제품차별화: 경쟁자에 의한 모방의 용이 정도 및 제품차별화가 가능성.
    - 유통경로에의 접근: 유통망에의 접근 및 이용가능성.
 3) 공급자의 협상력.
    - 원재료의 차별성.
    - 교체비용: 공급자 교체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 및 그 비용.
    - 대체원료 (부품)의 존재여부.
 4) 구매자의 협상력.
    - 구매 비중 및 대량구매 여부.
    - 구매자가 가진 정보력, 브랜드.
    - 대체품의 존재, 가격민감도.
 5) 대체제 위협.
    - 대체재의 종류 및 가격,
    - 대체제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
    - 교체비용.



(3) 마이클 포터 교수(Prof. Micheal Porter)가 제시한 산업구조분석을 위한 5 Forces Model의 5가지 구성요소를 활용하여 현재 자신이 속한 기업(조직)의 경쟁강도 및 경쟁요소를 분석하시오. (30점)

 휴넷. (hunet.co.kr)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 기존 컨텐츠의 소모.
    - 시장 매출 규모와 비례하여 사업자의 증대.
    - B2B 영업으로 인한 수익률 악화.

 2) 신규 진입자의 위험.
    - 기반이 인터넷인 만큼 신규 진입장벽이 낮고, 최초 비용이 타 사업분야보다 크지 않음.
    - 회사의 규모와 상관없이 유행 또는 인플루엔서등의 입소문으로 한순간에 성장 가능.
    - 내일배움카드등 정부의 지원으로 소비자의 부담이 낮아짐.

 3) 공급자의 협상력.
    - 기존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의 상대적인 양.
    - 깔려있는 혹은 이용해봤던 소비자들의 인지도.
    - 현재 플랫폼에서는 서버 유지비, 인건비, 마케팅비등 실질적인 비용이 제조, 유통보다 크지 않아 신규 아이템의 투자여력 있음..
    - 기존 한정된 고객층을 넓히기 위한 방안 강구 필요.

 4) 구매자의 협상력.
    - 정부지원책으로 이용 수수료 부담 낮음.
    - 손 쉽게 필요한 교육을 스스로 할수 있는 대체제가 많음.
    - 사이트마다 주력 강좌가 다소 차이가 있음. (복수 수강 가능)

 5) 대체제 위협.
    - 실질적으로 자기 만족 외에 큰 가치 부여의 여부,
    - 국립 방송통신대학과의 변별력 필요.
    - 휴넷만을 이용해야 되는 가치의 존재여부.



※ (1)~(3) 문항 모두 교육과정에서 다룬 내용에 근거하여 서술할 것
※ (3) 문항에서 현재 자신이 속한 기업(조직)의 분석이 어려울 경우, 실존하는 다른 기업(산업)을 예시로 들어 분석
※ (3) 문항에서 실존하는 다른 기업(산업)을 예시로 들 경우, 교육과정에서 이미 제시된 사례를 그대로 서술할 경우 0점 처리

2. 다음은 사업다각화에 대한 질문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총 30점)

(1) 관련 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의 정의를 각각 서술하시오. (10점)
  - 관련다각화: 기업의 기존 비즈니스 연장선상에서 상품 라인업을 확장하는 전략.
  - 비관련다각화: 기존사업과 다른 새로운 산업제 진출하는 전략.

(2) BCG Matrix에서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사업을 평가할 때 활용되는 영역 4가지를 제시하고 각 영역에 해당되는 사업군의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어떠한지 서술하시오. (20점)



 - 개(dog): 사업 및 시장성장률이 낮고 경쟁이 높다.
 - 물음표(?,Question mark): 사업 및 시장성장률이 높고 경쟁이 높다.
 - 별 (star): 사업 및 시장 성장률이 높고 경쟁이 낮다.
 - 현금젖소 (cash cow) 사업 및 시장성장률이 낮고 경쟁이 낮다.

※ (1), (2) 문항 모두 교육과정에서 다룬 내용에 근거하여 서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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