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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일반 책 리뷰

[책 리뷰] Z의 스마트폰 - 박준영.쌤앤파커스.2022

by 비우내포 2022.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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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Z의 스마트폰 - 박준영.쌤앤파커스.2022

 
 
 
책소개
“Z를 모르고 비즈니스한다고? 마케팅한다고?”
Z의 스마트폰을 열어 확인한 Z의 안과 밖, 소비와 소통의 모든 것
 
트렌드와 시장을 거머쥔 슈퍼 컨슈머 Z, 과연 그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업종 불문하고 그들을 모른 채 비즈니스를,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 Z세대의 ‘신체의 일부이자 일상의 전부’인 ‘스마트폰’을 열어, 그들이 어떻게 소비하고, 소통하고, 학습하고 창조하는지 분석한 책이 바로 《Z의 스마트폰》이다. 국내 최고의 브랜드 기획자이자 마케터인 박준영 크로스IMC 대표는 2년 반에 걸쳐 300명 Z의 스마트폰을 열어보고, 그들과 속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80개의 앱을 11개 카테고리로 나눴고, 대표적인 10개의 앱을 분석해 Z의 리얼 라이프를 낱낱이 담았다.

이 책은 Z가 주도하는 트렌드 속 컬처코드를 한눈에 보여주고, 그 속에 담긴 그들의 진짜 메시지와 욕구를 분석했다. 당장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스킬뿐만 아니라 NFT, 메타버스 속 새로운 소비패턴과 소통문화까지 손에 잡힐 듯 생생하게 그렸다. 마케팅 관점을 넘어선 인문학적 인간 이해와 시대 변화의 흐름을 짚어준 이 책은, Z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기획자와 마케터는 물론이고, Z 구성원과 함께 일하는 기업 임직원, 오피니언리더 등 모두에게 귀중한 인사이트를 줄 것이다.
 
-책 소개: yes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0012107)
 
[목차 정리]
 - Z세대의 정의.
 - Z가 사는 세상.
 - Z가 생각하는 방법.
 - Z가 살고 싶은 스타일.

Z세대는 1990년 중반 2000년 초반에 태어난 세대로 
이 세대부터 어릴적 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이다.
세상을 인식할 무렵부터 주변을 둘러싼 모든 것들이 기존 세대와 달라져 버린
이 세대가 어느새 소비자의 한 축이 되었다.
 
이 책은 이 Z세대들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협박(...)과 갈취(...)하는
방법으로 그들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분석한다.
그리고 그들이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앱을 통해 그들을 알아보려 한다.
물론 소비자가 되어버린 세대를 향한 분석이 가장 큰 목적이다.

책은 Z세대가 많이 이용하는 앱을 추리고,
그 앱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활동하는 특정 이들을 만나
인터뷰하며 분석하고 있다.
 
물론 세대로 묶기에는 너무 많은 숫자이지만
어느정도의 보편적인 기준에서 방향성은 알 수 있는 내용이다.
메타버스로 분류되는 가상의 세계나 NFT 커뮤니티,
특정 분야의 커뮤니티앱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접촉한 흔적은
약간은 공감할 수 있었다.
어느새 나이를 먹어버린 나는 이해 할 수 없는 목적에 혼란스럽지만 
그들은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고 하니 많이 당황했지만 말이다.

다만 책 전체적으로 Z세대를 분석하는 내용을 떠나
그 세대를 긍정적으로만 해석하려는 내용은 아쉽다.
현실에서 넘어진 화물차의 짐을 주워주는 것도 Z세대이고,
공부에 방해된다며 학교 청소부의 파업을 고소하는것도 Z세대이다.
 
애초에 책의 목적에는 맞는 내용이지만,
책을 읽다보면 기업의 타겟 마케팅의 목적에만 너무 충실해서
아쉽게 느껴지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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