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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OOC] 부산과 영화
# 6-1 메이드 인 부산 극영화
• 메이드 인 부산 영화의 침체
• 산업적 영향
- 한국영화 제작비 단기간 급증
- 부산영화와의 격차 발생
- 인력 유출
- 충무로 중심의 한국 영화 산업 구조 급변
- 한국영화 수익률 급감
- 부산 출신 인력의 역외 유출 현상 가속화
• 지역 영화 육성 정책 미비
- 부산국제영화제 중심의 영화 정책
- 수도권 기업 유치 정책
- 지역 영화를 주류 영화로 진입시키려는 의도
- 창작 인력과 작품에 대한 투자와 지원 부족
- 후반작업기지, 영화의전당, 제 2스튜디오 등 건립
- 제작 활성화 정책 미흡
- 인력의 역외 유출 현상 심화
• 부산 영화 Reboot
- 부산영상위원회 장편극영화 제작 지원 확대
- 편당 3,000만원 X 5편
- 부산 영화계의 제작 환경에 맞는 작업 방식
- 저예산 독립장편영화 제작 노하우 축적
- 장르의 다양화 및 차별화된 주제 의식
- 상업성과 예술성의 균형 추구
# 7-1 메이드 인 부산 다큐멘터리
• 부산 다큐멘터리 활성화 원인
- 디지털 영상 장비 보급
- 공적 지원 : 부산영상위원회(2013년 ~현재)
- 창작 집단 중심의 연대와 협업
- 오지필름, 탁주조합, 월요일 아침 등
• 부산 다큐멘터리의 특징
- 폭 넓은 스펙트럼
- 액티비즘 다큐멘터리, 다큐-에세이, 사적 다큐 등
-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리얼리티
- 부산의 정서, 풍경, 인간을 사실적으로 묘사
- 높은 완성도
- 국내외 영화제 다수 수상
# 8-1 디지털 시네마의 도래
• 영화의 존재론적 특징
- 현실 복제 장치 / 영화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적 매체
- “외부세계를 그 복사본으로 대체하려는 심리적인 욕망이 인간이 배제된
기계적 재현을 통해 완벽하게 충족된다.”– 앙드레 바쟁
- 컴퓨터 그래픽의 보편화로 영화는 기록하는 매체에서 그리는 매체로 전환되고 있음
• 디지털 배급과 상영 방식
- 상영용 필름 프린트 비용 절감
- 소수 인력으로 다수의 영사기 운영 가능
-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해 전 세계 동시 개봉 가능
- 보안 취약
- 암호화된 디지털 파일을 이용한 상영
# 8-2 넷플릭스의 등장과 영화의 위기
• 유예되었던 미래
- 오랜 기간 영화는 영화관→비디오/DVD→TV 방송의 차례로 유통되었다.
- 여러 플랫폼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간주된 것은 영화관이었다.
- OTT서비스 기술은 2000년대 중반에 이미 보편화되었음
- 기존의 영화산업 구조를 유지시키기 위해 새로운 플랫폼 도입을 유보함
- 코로나 19라는 돌발변수는 영화산업의 위기를 표면화 시킴
• 매체 융합(Transmedia)의 시대
• 매체환경의 변화
- 디지털 영상 장비의 도입
- 초고속 통신망의 확산
- 모바일 장치의 보급
• 영상 콘텐츠 개념의 변화
- 생산·소비·공유·재가공·평가·해석 등 콘텐츠 생산과 수용 방식 변화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영상 콘텐츠 등장
• 미래의 영화
- ‘영화 관람의 탈중심화’(데이비드 노먼 로드윅)
- 영화를 ‘보러‘ 가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불러‘ 오는 시대
- 초고속 통신망과 개인용 장비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미래의 영화는 지금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됨
- 공동체, 즉 극장을 중심으로 한 뤼미에르식 영화는 개인들을 중심으로 한
에디슨식 영화에 밀려날 가능성이 큼
• 21세기의 관객은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면서 모바일 장비에 전송된 콘텐츠를 감상한다.
그는 크게 웃지도 못하고, 내려야할 곳을 지나치지 않기 위해 화면에만 집중하지도 못한다.
21세기의 관객이 보고 있는 것은 여전히 영화인가?
# 8-3 트랜스 미디어 시대의 부산영화.
• 영화제의 위기
- 영화 상영 플랫폼 다양화
- VoD, Bluray, OTT 등 다양한 영화 플랫폼 등장
• 영화 정보 접근성 향상
- 해외 기사, 인터뷰, 부가 영상 등
- 소수 전문가의 정보 독점 현상 완화
• 다수를 위한 이벤트 중심 행사의 한계
- 영화 이벤트 증가
- 코로나 19 팬데믹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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