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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소설 리뷰/★ 2 ~ 2.5

[장르소설 리뷰] 무명래퍼 힙합영재로 회귀하다 - 바사라단 [2.5]

by 비우내포 2022.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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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르소설 리뷰]  무명래퍼 힙합영재로 회귀하다 - 바사라단 [2.5]

 
 
랩을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별 볼일 없는 커리어의 

무명 래퍼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알 수 없는 이유로 시간을 거슬러 회귀하게 되었다.

미래의 트렌드와 끝없는 연습과 노력으로

힙합가수의 끝을 보고 싶다.

 

#인물

한 명의 인물 외에는 90%가까이 현실의 인물을 끌어다 썼다.

물론 주인공 빼고 말이다.

그러다 보니 캐릭터를 재창조 했는지 기존 이미지만 배껴썻는지 모르겠지만

뭔가 캐릭터들이 가벼워 보이고 현실의 인물들과 다소 비교하게 된다.

 

비교 한 들 아는 사람들도 아니지만, 이렇게 많은 현실 인물이 

등장하는 소설은 꽤 오랜만에 보는 듯하다.

보통은 그런 비슷한 분위기 나게 묘사하는 정도에서 그치는데

글자 하나 바꾼 인물들과 특징으로 조연에 배치하니 성의 없어 보인달까.

아무튼 묘한 느낌이긴 하다.

 

아마 작가 개인의 래퍼에 대한 호불호도 이야기에 일부 감정이 실리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특징

많은 연예계 물과 다르지 않게 승승장구 하며 성공하는 소설이다.

애초에 힙합이란 장르에 대해 이해가 없으면 쉽게 알아먹기 힘든 소설이기도 하다.

 

대중음악을 다루는 소재에서 익숙하지 않음은 생각보다 까다로워 보인다.

소재를 빌려 이야기를 내려갈 때 내가 알고 있는 부분이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상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할 때 이런 모순이 생기는 듯 하다.

 

가사를 쓰고 라임을 맞추고 비트위에 나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힙합, 랩 뮤직을 즐기는데, 그 서사가 과연 듣는 사람에게 뭐가 중요할까.

세대로 나뉘며 흐름과 유행도 바뀌고 비기와 투팍, 가리온과 cbmass가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듣는사람에게 무슨 필요가 있을까.

 

개인적으로 장르를 좋아하다보니 그럭저럭 읽으며 넘어가는데

일반적으로 싸이와 mc몽이 힙합이라고 생각하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이 소설이 어떻게 읽히게 될지는 잘 모르겠다.

 

당연하겠지만 작 중에 나오는 가사는 작가가 직접 썼을거라 생각한다.

그 가사가 과연 그 세계관의 인물들이 '와 쩐다'. '대박이다'라는 가사인지는

딱히 잘 모르겠다.

 

#정리

무난한 구성과 소재로 깔끔하게 마무리 했지만

차라리 대중성을 잡았으면 어땠을까 싶다.

 

어차피 알고 있는 지식이면 굳이 현실의 인물과 이야기를 바탕으로

조금씩 바꾸기 보다는 전혀 다르게 인물을 세우고 사건을

줘서 다른 이야기로 쓸 수도 있었을 텐데 그런 부분이 아쉽다.

 

힙합의 역사를 아는 이들에겐 오랜만에 추억팔이.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대체 왜 주인공이 인기가 있는거냐라고

생각이 들지 않을까.

 

[5.0] 스토리, 캐릭터, 주제, 필력의 완벽한 조합.

[4.0] 뭔가 아쉽지만 두 번, 세 번 즐길 수 있는 이야기.

 - 타인에게 추천할 수 있는 기준.

[3.0] 좀 많이 아쉽지만 두 번은 못 읽겠다. 딱 한 번 먹기 좋은 패스트 푸드.

 - 시간은 안 아깝다의 기준.

[2.0] 거의 대부분 읽다 포기. 지금 나에겐 읽기 힘든 소설.

 -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나와 맞지 않던가, 새로운 이슈를 거듭할때

   급격히 흥미가 떨어져 포기하게 되는 소설. 1%의 확률로 다시 읽기도 하지만 거의 포기하게됨.

[1.0] 읽기 싫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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