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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일반 책 리뷰

[책 리뷰] 명품 영문 이메일 레시피 - 조용배, 조용상.콘텐츠케이브(Contents Cave).2020

by 비우내포 2022.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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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명품 영문 이메일 레시피 - 조용배, 조용상.콘텐츠케이브(Contents Cave).2020

 

 
소개
영문 비즈니스 이메일을 스스로 쓸 능력을 키워주는 책!
 
『명품 영문 이메일 레시피』는 독자들이 외부의 도움이나 참고서 없이도 스스로 메일의 제목부터 끝인사까지 막힘없이 써내려가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둔 책이다. 이는 예제와 패턴을 나열식으로 소개하고 그대로 따라 하라고 하는 기존의 영문 이메일 관련 서적 상당수와 차별성을 띠는 방식이다. 메일 쓰기를 준비하는 과정부터 퇴고까지 이메일의 구조적 특징과 작성 원리, 심지어 그 과정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까지 분석적인 설명을 곁들여서 무조건 베끼기보다는 이해하기와 체득하기를 통해 언제든지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영어권 국가에서 수학(修學)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실무를 오랜 기간 해온 저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실제로 영문 비즈니스 이메일을 쓸 때 어떤 것들이 고민거리인지 정확히 지적하고, 종종 발생하는 오류를 다각도로 짚어주어 보기 좋고 읽기 좋은 메일 쓰기 요령을 익힐 수 있게 해두었다. 이에 더해 각 장의 주요 파트마다 연습 문제를 제시하고 메일의 성격과 보내는 사람의 상황에 알맞은 가장 유용한 표현과 예제도 별도로 정리해두어 독자들이 스스로 요령을 터득하고 필요할 때마다 편하게 참고할 수 있게도 배려했다.
 
비즈니스 관련 의사소통에서 이메일의 위상은 다른 어떤 경쟁자도 넘보기 힘든 위치에 있다. 게다가 요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는 언제 어디서 영문 비즈니스 이메일을 작성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릴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영문 이메일의 작성 원리와 그 흐름에 대해 명확히 이해한다면 두려움에 떨며 참고서나 인터넷을 뒤적이거나 불안한 마음으로 이메일 보내기 버튼을 누르는 일이 더는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책 소개: yes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793511)

[목차 정리]
 - 이메일을 쓰기 전.
 - 어떻게 하면 읽게 만들까.
 - 팁.
 
명품 영문 비즈니스메일을 위한 책이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보편적으로 쓰게 되는
비즈니스 메일을 위한 기본 가이드 같은 느낌의 책.

 

 

내용은 최근 읽었던 책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결론적으로 영문 비즈니스 메일을 보낼때
필요한 상황과 예의를 갖춘 적절한 문장을 정리했다.
 
실질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메일을 보낼 때 사용하는 표현은 크게 많지 않다.
예를 든다면 이런 내용이다.
1) 어떤 정보나 조언을 요청/부탁할 때 쓸 수 있는 표현.
2) 정보나 조언을 줄때 쓸 수 있는 표현.
3) 확인/확정을 하거나 부탁할때 쓰는 표현.
5) 특정 행동을 부탁할 때 쓰는 표현.
6) 파일/문서를 첨부할 때 쓰는 표현
그 외 사과, 불만, 자기소개등 필요한 상황에 맞춘 문장이다.
그리고 그 문장에 본인의 이름이나 숫자, 혹은 상황을 끼워맞추는 셈이다.

 



 
많은 경우 한국에서의 일반적인 편지와 비즈니스 메일의 구성은 다르다.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메일은 오로지 목적이 중요하게 느껴진다.
이 메일을 쓰는 이유, 목적만 분명한 셈이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는 있다.
초면에 소개로 메일을 보내거나 영업 목적의 메일을 쓸때 말이다.
그런경우는 어느정도 양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지만
일상에서 업무를 위해 해외와 소통할때는 가끔  당황스럽다.
 
메일을 보내는 목적 한 줄만 보내는 경우도 있기 떄문이다.
인사 한 줄. 마무리 인사 한 줄.
그리고 메일을 보내는 목적 한 줄.
그래서 실질적으로 업무를 위해 비즈니스 메일을 주고 받다보면
동양인과는 다른 서양인들의 문화를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다.

옳고 그름의 문제는 아니지만, 업무용으로 메일을 주고 받다보니
확실이 쓰는 단어나 문장을 꾸미는 말을 덜 쓰게 된다.
 
뭐가 맞고 뭐가 틀린지는 모르겠지만,
내 부족한 영어실력으로도 어떻게든 베껴가며 끼워 맞출 수 있어 다행이다.
군더더기 없는게 정상인 비즈니스 메일의 예의에 크게 부족하지 않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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